닐 파텔은 우버서제스트(Ubersuggest)를 개발한 미국 최고의 디지털 마케터입니다. 크레이지 에그, Kissmetrics의 설립자입니다. 16살부터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한 고인 물입니다. 마케팅스쿨이라는 팟캐스트를 진행하기도 하는데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마케팅 관련 팟캐스트중 하나입니다. 영어가 좀 되신다면 닐의 유튜브 채널로 디지털 마케팅 공부하시는걸 강력 추천드립니다. 한글 자막이 없어 제가 번역하고 요약했습니다.
닐 파텔이 말하는 비밀스러운 구글 SEO 전략 3가지
구글은 참 미스터리한 구석이 많습니다. 구글 상위노출을 어떻게 하느냐? 실험을 해야 합니다.
실험 전에 알아 두셔야 할게, 실험을 하더라도 그게 성공할 거란 보장은 없습니다.
숨어있는 구글 SEO 3가지 법칙 때문입니다.
1. 구글 상위노출 비법은 브랜드 쿼리에 있다.
첫 번째 법칙은 브랜드 쿼리 높이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하는 겁니다. SEO를 생각할 때, "오 백링크 걸어야지"
페이지 전략을 써라. 같이 저를 비롯한 다른 전문가들이 해주는 조언은 다 맞긴 맞습니다만, 문제는 검색량이 높지만 문서수가 별로 없는 키워드 (구글이 주목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관심이 없는 그런 키워드)들을 레버리징 하지 않는다면, 블로그로 성공은 못할 겁니다.
에릭 슈미트가 말했습니다. '브랜드 자체가 해결책이다'라고. 그게 좋은 회사와 구린 회사를 구분하는 법입니다.
자신만의 확고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한다면, 블로그는 성공할 겁니다.
인터넷엔 가짜 뉴스가 판칩니다. 페이스북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구글과 다른 포털 사이트들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구글을 비롯한 대형 포털들은 양질의 콘텐츠에 목말라있어요. 사람들을 낚지 않는 좋은 콘텐츠를
말이죠.
본인 블로그가 '양질의 정보'를 담고 있는지는 어떻게 알까요? 브랜드 쿼리입니다. 구글 트렌드를 사용해서 본인 고유 브랜드를 검색해 보면 내 경쟁자들에 비해서 내 브랜드가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구글은 정말 유용한 공짜 툴을 제공하고 있는 거죠. 당신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는지, 성장이 멈춰있는지, 가치가 하락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툴이요.
목표는 당신 자체의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자체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것만큼 효과적인 구글 상단노출을 위한 장기적 성공 전략은 없기 때문이죠.
대표적인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제 브랜드 쿼리가 그다지 높지 않을 때, '온라인 마케팅' 키워드에서 상위노출을 하기 어려웠습니다. 외부유입 없이, 내 콘텐츠 수정 없이, 내 브랜드 쿼리 자체가 상승했을 때, 온라인 마케팅을 검색하면 1페이지
최상단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이게 브랜드 쿼리의 힘입니다.
2. 구글의 숨은 상위노출 법칙 2번째는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SEO에 얼마나 잘 맞춰서 포스팅을 했건, 외부유입을 얼마나 열심히 하던, 태그를 얼마나 많이 달았던, AB테스트를 했건,
얼마나 고퀄리티인 콘텐츠를 담은 글을 썼건 간에, 검색자(사용자)가 만족하지 않는다면 당신 블로그에 들어갔다가 바로 뒤로 가기를 누를 겁니다. 그 사람들이 찾고자 하는 정보가 없으니까요. 그러면 장기적으로 상위노출을 할 수 없습니다.
구글은 사용자 메트릭스라는 걸 씁니다. 체류시간을 중요하게 본다는 말입니다. 당신 블로그에 검색자가 들어왔을 때 바로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는지도 봅니다. 한 명이 들어올 때 페이지뷰가 얼마나 되는지도 봅니다.
검색자가 한 키워드를 검색할 때 구글은 당신 블로그 경쟁자들과 당신 블로그를 비교합니다. 체류시간으로 당신 블로그가 상위노출을 할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는 겁니다.님이 얼마나 SEO에 맞춘 고퀄리티의 글을 썼건 간에 검색자들이 당신 블로그에서 만족을 못하면 당신 블로그는 성공 못합니다. 그러니까 SEO만 생각하지 말라는 거예요. 백링크도 중요하고 양질의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검색자를 만족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좋은 상품과 좋은 서비스를 갖고 있는 게
검색자를 만족시키는 길입니다.
사람들은 드롭박스와 슬랙 같은 회사들에 열광합니다. 그 회사들이 SEO로 성공한 게 아닙니다. 좋은 상품과 서비스로 성공했습니다. 에어비엔비도 마찬가지입니다. 에어비앤비가 성공한 이유는 사용자를 만족시켰기 때문입니다. 에어비앤비는 또한 전문 포토그래퍼를 고용해서 사람들 집을 찍게 했습니다. 구매 전환율이 엄청나게 올라갔습니다.
사람들을 그런 걸 좋아합니다. 이게 사용자를 만족시킨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3. 구글의 숨은 상위노출 3번째 법칙.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 적응을 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신 트렌드를 쫓아가는데 최선을 다하지 않습니다.
제 말은 이겁니다. 저는 음성인식검색에 관심이 있습니다. 컴스코어에 의하면 2020년에는 검색량 절반이 음성인식 검색일 거라 합니다. 근데 누가 그런 거에 관심 있어하냐고요. 음성인식검색이 흥미롭게 들리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아닙니다. 당신이 테크놀로지 얼리어답터가 아니거나 빠르게 급변하는 세상물정을 모르고 산다면, 블로그로는 성공 못합니다.
음성인식검색에만 유한되는 게 아닙니다.
당신이 최신 유행과 발전하는 기술에 적응을 못한다면, 상단노출에서 멀어질 겁니다. 급변하는 세상물정에 적응을 해야
구글 상위노출이 되고 당신 블로그가 살아남습니다.
4. 결론
앞에서 알려드린 이 3가지 법칙을 적용하세요.
브랜드 쿼리를 높여라.
사용자(검색자)를 만족시켜라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의 흐름을 쫓아가라
이 3가지만 지키면 트래픽 올리는 건 시간문제일 겁니다. 이 법칙을 따르지 않는다면, 당신이 얼마나 SEO를 연구하고 적용시키든 간에 구글 상위노출은 어려울 겁니다. 상위노출을 만약 하더라도 잠깐입니다.
5. 느낀 점
닐은 마치며 마케팅에 대해 더 많은 유용한 정보를 알고 싶거나 구글 상단노출 대행이 필요하다면 닐의 회사인 닐 파텔 디지털 광고 에이전시를 찾아달라고 말했습니다. 기브 앤 테이크라는 책을 읽어보셨나요? 여기서 나오는 기버의 전형이 닐 파텔이라고 느꼈습니다. 닐은 구독자가 112만 명에 달하는데도 오래된 영상에 달린 모든 댓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답변을 해주더군요. 디지털 마케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팁들을 이렇게 무료로 푸는 건 진심으로 쉽지 않을 텐데.. 아무튼 대단한 사람입니다. 닐 파텔의 영상을 더 보고 연구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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